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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12-03 19:29
훈련간 변화에 관한 잡설
 글쓴이 : 홍차매니아
조회 : 10   추천 : 0  
   http://bladesnake.egloos.com/9815952 [565]
지난 2015년 12월 1일 .

1달여동안 5 X 5 에 기반한 스트렝스 훈련 루틴을 한창 돌리는 중인데 115kg 그 이상으로 스콰트 중량을 올리는게 힘들었습니다.

중량을 살짝 빼서 112.5kg으로 시도해보아도 110kg 으로 시도해 보아도

뭔가 한계 이상을 돌파하기 어려웠습니다.

그걸 뛰어 넘기는 커녕 오히려 퇴보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였지요.

하다가 도저히 안되서 스스로에게 성질이 뻗친 나머지 훈련을 접을까도 생각했는데요.

그대신 100kg으로 낮추는 대신 과감하게 10회 이상 고반복을 목표로 훈련을 수정했습니다.

그래도 110kg 이상으로 스트렝스 훈련을 한동안 지속해온 것이 있는지 100kg 스콰트는 생각보다 가벼웠습니다.

12회씩 4세트를 무난하게 수행해낼수 있었으며 마지막 세트 마지막 반복수를 끝냈을때는 다리 전체가 불덩이 같았고 둔근 역시 뜨겁게 타오르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척추기립근을 비롯해서 코어머슬에서도 강렬한 근육통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이는 새로운 느낌이었고, 격렬한 훈련을 끝낸 뒤라 온몸의 숨이 끊어질듯 했지만 뭔가 미지의 힘이 전신을 감돌았습니다.

순간적으로 이거다 하는 느낌이 들었음과 동시에 주기적으로 루틴을 변경해주어야 근력이든 근비대는 성과를 이룰수 있다는 점을 세삼스럽게 깨닭을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범하는 오류중 하나는 한가지 루틴, 한가지 방법대로 훈련을 지속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예상했던것보다 훈련이 성과를 보이지 않고 성장이 보이지 않는데도 훈련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스스로를 탓하며 훈련을 바꾸지 않고 자책하며 결국은 아무런 변화도 성장도 격지 못하고 때때로 퇴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럼 어느때 훈련을 바꿔주는게 좋은가?

이 부분에 대해서 아직까지 뚜렷한 답을 내놓기엔 아직 노하우가 부족합니다.

다른 운동선수들의 전체 루틴을 보면 대략적으로 1달에 한번씩 바꿔주는거 같긴 한데, 널리퍼진 스트렝스 훈련 루틴이나 근비대 훈련 루틴을 보면 전체 12주 루틴이 되는 경우도 있는 등 뭔가 다른 경우가 보입니다.

뭐, 그 운동선수들도 꼭 1달에 한번씩 루틴을 바꾸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그래서 제 스스로 판단컨데 훈련 루틴은 현재 본인이 진행하는 훈련이 지루하다고 느꼈거나 뚜렷한 성장세가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될경우 바꿔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스트렝스 훈련이든 컨디셔닝이든간에 말이죠ㅗ.

그 기간을 수치화한다면 아마도....적어도 2주나 한달. 길면 2~3달에 한번은 훈련에 결정적인 변화를 줘야한다고 봅니다.
(한번 다시 NSCA 교재를 들추어봐야되겠군요)

전혀 다른 유형의 훈련을 겪음으로써 몸에도 변화가 오고 피지컬에도 변화가 분명히 일어날겁니다.


 P .S
원래대로 라면 12월까지 5X5 스트렝스 훈련을하고 1월에는 3X3 훈련을 이어가고 2월부터 슈퍼 스콰트 루틴 등 근비대 훈련을 돌릴려 하였으나 생각을 좀 바꾸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우선 대만좀 갔다오구요~

라면은왜농심인가 15-12-03 21:19
 
이종격투기 카페 가시면 super맨 이라는 파워리프팅 선수분의 훈련법 있는데 그거 참조해 보셔요
     
홍차매니아 15-12-12 13:10
 
흠.. 어디.... 참고해보겠습니다. ㅋ
개구장이76 15-12-06 15:56
 
홍차님 블로그 링크 따라갔더니 본인을 밀덕이라고도 소개하셨네요..

저도 종류는 다르지만 좀 밀덕..이거든요.. ^..^

주로 유럽군대의 군품을 직접 실생활에 사용하는...
     
홍차매니아 15-12-12 13:12
 
음... 밀리터리쪽은 대충 잡탕입니다. ㅎㅎㅎㅎ 원래 현대병기 위주였다가 로마 토탈워랑 역사쪽 블로거분의 연재물을 보다가 역사쪽도 파게되고 갑옷이나 칼 전투술 등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죠.

그래도 구지 정하자면 냉병기쪽이요.

체력단련하고 아무래도 많은 관련이 있다보니까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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